우분투(Ubuntu) 8.04 를 Dell 700m에 설치하기

오늘 UBUNTU 8.04를 드디어 설치했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것은 상당히 힘든일이군요. 도무지 설치할 시간 조차 허락이 안나다가 와이프와 아이가 쇼핑을 가는 이 순간에 드디어 설치할 수 있는 짬이 나네요. 후~ 🙂

이것은 다음에 Ubuntu나 Linux를 업그레이드 했을때 참고하기 위해 기록합니다. 그리고 사용기도 될 수 있겠습니다.

우분투 8.04를 우선 인스톨한후에 다음과 같은 일을 해 주어야 제가 할 수 있는 일들 (인터넷, 오피스, 영화보기, 사진편집)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etting Up

  1. 한글
    1. Ubuntu에서 한글 쓰기 링크를 참조하여 한글을 쓸 수 있게 합니다. SCIM 세팅을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2. Firefox 2.0
    1. Ubuntu 8.04를 처음 인스톨하면, Firefox 3 Beta5가 기본 Browser로 인스톨 되어집니다.
    2. Firefox 3 Beta 5도 훌륭하지만, 제가 쓰는 많은 Add-on들이 아직 FF3 Beta 5를 지원하고 있지 않고 있기때문에 Firefox 2로 갑니다.
    3. Synaptic Package Manager를 이용하여 Firefox 3를 완전히 Uninstall 합니다.
    4. 그리고 Firefox 2를 Install 합니다.
    5. 바로 Firefox 2를 쓰려고 하면, 저의 경우에는 바로 Add-on이 인스톨되지 않고 -203 Error가 계속 나오면서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추측컨데 Folder Permission이 아닐까 하여 Terminal을 열고, ~/.mozilla directory를 모두 삭제한 후에 다시 Firefox 2를 실행하니 괜찮아 지네요.
  3. Firefox 2.0 Add-on
    1. delicious official firefox add-on
    2. Tab Mix Plus
      1. My Preference Download (제가 쓰는 TMPpref Option File 입니다.)
    3. Mouse Gesture
    4. Adblock Plus
    5. Colorful Tab
    6. Adobe Flash Install
      1. flashplugin-nonfree 설치 (Synaptic Package Manager를 이용)
    7. Sun Java Runtime Environment
      1. sun-java6-jre 설치 (Synaptic Package Manager를 이용)
      2. sun-java6-plugin 설치 (Synaptic Package Manager를 이용)
  4. Firefox 2.0 Etc
    1. Backspace로 지난 페이지 가기
      1. about:config
      2. browser.backspace_action을 0로 만듭니다.
  5. Synaptic Touch Pad Setting
    1. 전에는 xorg.conf에 InputDevice Section에서 Option MaxTap “0” 라는 것을 주어서 touch pad로 double click 할 수 있는 기능을 제한했었습니다. 자꾸 Touch Pad를 손등으로 누르게 되어 Mouse Focus가 엉뚱한 곳으로 가는 것을 싫어했거든요. 근데, 8.04에 오면서 Configuration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생겼네요 (전에 있었을수도 있는데, 지난 버전에서는 제가 Check하지 못했습니다.)
    2. System -> Preference -> Mouse 에서 Touchpad Tab을 클릭하여 “Enable mouse clicks with touchpad”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것을 Disable 해주면, 원하는 기능을 수행 하게 되네요.
  6. Visual Effect
    1. compizconfig-settings-manger를 설치합니다.
    2. Preference -> Advanced Desktop Effects Settings를 선택하여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합니다.
    3. Link: Bread의 Configuration Download: 제 Configuration입니다.
    4. Link: MacLin GTK Theme Install: 뭐 개인적으로 Mac 스타일의 테마를 좋아하기에 이것을 선택했습니다.
    5. Dual Monitor:
      1. xorg.conf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2. Section “Screen”
        Identifier “Default Screen”
        Monitor “Configured Monitor”
        Device “Configured Video Device”
        SubSection “Display”
        Virtual 1280 1824
        EndSubSection

        EndSection
      3. 위에 Bold로 된 부분을 추가합니다.
      4. 아쉽게도 제가 가진 Dell 700m으로는 Dual Monitor와 Compiz Visual Effect는 같이 쓸수가 없네요.
  7. Sound
    1. PC Speaker 소리 끄기: System -> Sound -> System Beep, Uncheck “Enable System Beep”
  8. 동영상 감상
    1. 이것은 매우 쉽습니다. 단순히 Application -> Sound & Video -> Movie Player를 클릭해서 실행시킨후에 동영상을 Play 하면 됩니다. 이때, Play가 불가능한 동영상은 Codec을 Search 하여 설치하게 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간단하게 이용하면 됩니다.

Bug

이 Bug는 어쩌면 저에게만 해당되는 버그일 수도 있고, 제가 Ubuntu를 쓰면서 잘못 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Bug Report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가 쓰고 있는 Laptop인 Dell 700m에 Ubuntu 8.04를 설치하고 나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 적어 보는 것도 Bug Report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추후 문제를 해결하는 Tracking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에 적어 봅니다.

  1. Log Out Problem
    1. Log Out을 하면, 화면이 Black으로 바뀌면서 아무것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 현상은 항상 나오는 것이 아니고, 가끔 나옵니다.
  2. Compiz 에서 Timestamp를 Max 혹은 Min으로 바꾸었을 경우, 시스템이 Hang(정지)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정도 설치하면, 이제 Ubuntu를 기본적으로 쓰는데 크게 불편함 없이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