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cs 23 cvs 사용하기

아직 emacs 23은 정식버전이 아닙니다. CVS를 이용해서 베타버전(?)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저는 emacs 23이 M-x serial-term 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고, serial-term을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했습니다. 이글을 쓰는 현재 시점에서는 아직 실험은 하지 않았으나, serial-term에 대해서 알고 싶고 쓰고 싶기에 emacs 23으로 갈아타기로 했습니다.

emacs 23의 장점으로는 true type을 바로 지원한다는 것과 unicode의 강화, 그리고 그 외에 몇가지 점에 있어 emacs 22.3보다 나은 점이 있기에 갈아타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베타버전이기때문에 버그가 있다는 점도 항상 염두해 두기는 해야 합니다.

다음은 download 과정과 install, 그리고 update까지를 설명합니다.

Download

우선 direcotry를 emacs로 가정합니다.

cvs -z3 -d:pserver:anonymous@cvs.savannah.gnu.org:/sources/emacs co emacs

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으며, 디렉토리 이름은 emacs가 됩니다. cvs에 대해서는 저도 자세하기는 모릅니다만, emacs homepage’s cvs repositories에 나온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습니다.

Install

저의 경우는 gtk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dependency에 대해서는 “emacs와 gtk를 이용하여 예쁜 폰트로 쓰도록 컴파일 해보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onfigure --with-x-toolkit=gtk --without-makeinfo
# make
# sudo make install

–without-makeinfo의 옵션은 help등의 info를 만들지 않는 옵션입니다. 저의 경우는 필요가 없어서 만들지 않았습니다.

Upgrade

cvs update -A

You May Also Like

2 Comments

  1. 우분투를 쓰시는것 같은데 emacs-snapshot라는 패키지가 emacs 23버젼 인걸로 아는데요.
    가장 최신의 베타버젼은 아닐지라도 혹시 모르시나 해서요…

    1. 네, 맞습니다. 알고 있는데, 저는 emacs는 컴파일 해서 쓰는게 요즘 제가 했던 것이라, synaptic이나 apt-get으로 얻지 않고, 컴파일 해서 씁니다. 🙂

      컴파일 해서 쓰는 이유는 아시겠지만, apt-get이나 snyaptic으로 얻는 버전들이 조금 나중에 나오는 듯 싶어서요, 아마도 우분투 팀에서 여러가지 테스트도 하고, 릴리즈를 하는 것이니 조금 늦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뭐 꼭 최신 버전이 좋은 건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신뢰할 만한 듯 싶어서 직접 다운 받아서 컴파일을 합니다. 🙂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