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해석하는 올바른 방법

Spread the love

QT Word: 2 Peter 1:16-21

16 For we did not follow cunningly devised fables when we made known to you the power and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but were eyewitnesses of His majesty. 17 For He received from God the Father honor and glory when such a voice came to Him from the Excellent Glory: “This is My beloved Son, in whom I am well pleased.” 18 And we heard this voice which came from heaven when we were with Him on the holy mountain.
19 And so we have the prophetic word confirmed, which you do well to heed as a light that shines in a dark place, until the day dawns and the morning star rises in your hearts; 20 knowing this first, that no prophecy of Scripture is of any private interpretation, 21 for prophecy never came by the will of man, but holy men of God spoke as they were moved by the Holy Spirit. (2 Peter 1:16-21, New King James Version)

QT Bread: Imagine That!

What I am thinking:

이 선지자의 예언의 말씀, 하나님의 성경의 말씀은 개인이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감동을 받은 많은 사람들이 해석하여 알려주는 것이다. 마지막 성경을 보면, holy men of God 이라고 복수가 되어 있고, 비교하는 말은 the will of man 이라는 단수가 되어 있다. 즉, 개인이 그냥 마음대로 해석하여 알리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감동을 받은 수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여야 그 해석에 더 믿음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이 베드로는 친히 자기가 본 것을 그대로 전하고 있으며, 자신이 확증한 것들을 전하고 있다. 베드로에 대해서는 이미 베드로가 쓰지 않은 4복음서에서 종종 그가 어떻게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고, 제자가 된 후에도 어떻게 예수님과 동행했으며,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실때에 어떻게 그가 배신했다가 부활하시고 다시 만날때에 베드로에게 친히 다가 오셨던 예수님에 대해서 우리는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베드로가 자신이 성령을 받아 그 사실을 말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 신뢰 할 수 있는 것이다.

요즘 인터넷에 보면, 사람들이 자기 방식대로 이렇고 저렇고를 떠들지만, 성령의 감동을 받은 수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 부분을 부정하는 모습이 많이 있다. 이것은 거짓이며, 이단이다. 나 역시도 가끔 마음속에 엉뚱하게 해석을 하려는 모습도 종종 보인다. 그 해석을 그래서 항상 목사님이나 성경주석, 그리고 이미 성령의 감동을 받아서 해석하신 수 많은 사람들의 해석과 함께 같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잘못된 해석으로 하나님에 대한 시각이 흐려질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나님이 주신 핵심의 말씀을 잘 깨달아 그것을 깨달아 나아가도록 하자.

What I want to apply today:

  1. 주어진 일에 대해서 다시 오늘 점검하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나아가자.

Pray

주여,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귀한 말씀을 주셔서, 내 임의로 성경을 해석하게 하시지 않으시고, 말씀을 통해, 성령의 감동을 준 많은 사람들을 통하여 알려주심을 감사합니다. 주님, 제가 회사 생활을 할 때에도 혼자 하지 않게 하시고, 많은 사람들의 도움을 잘 받고 잘 이해할 수 있게 하옵소서. 오늘 하루를 주님께서 함께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