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마음, 99마리 양의 마음, 잃어버린 양의 마음

Spread the love

QT Word: Luke 15:1-7

1 Then all the tax collectors and the sinners drew near to Him to hear Him. 2 And the Pharisees and scribes complained, saying, “This Man receives sinners and eats with them.” 3 So He spoke this parable to them, saying:
4 “What man of you, having a hundred sheep, if he loses one of them, does not leave the ninety-nine in the wilderness, and go after the one which is lost until he finds it? 5 And when he has found it, he lays it on his shoulders, rejoicing. 6 And when he comes home, he calls together his friends and neighbors, saying to them, ‘Rejoice with me, for I have found my sheep which was lost!’ 7 I say to you that likewise there will be more joy in heaven over one sinner who repents than over ninety-nine just persons who need no repentance. (Luke 15:1-7, New King James Version)

QT Bread: To The Rescue

What I am thinking:

예수님이 설명하신 이 비유를 보는 세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99마리의 양의 입장과 회개하여 돌아온 1마리의 양의 입장, 그리고 하나님의 입장이다. 예수님이 이 비유를 하신 것은 바리새인들이 왜 죄인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가 하는 불평에 대한 깨우침을 주시기 위함이다. 그것은 내가 보기에는 이 비유는 하나님의 입장을 얘기하고자 함인 듯 싶다.

하나님의 마음이 죄인이 회개하고 돌아올때의 그 기쁜 마음이 얼마나 큰지 잃어버린 양을 찾은 그 기쁨에 견주어 비유하고 있다.

만일 99마리의 양의 입장에 있다면, 아마 바리새인이나 서기관들과 같은 입장일 것이다. 그러나 현실상으로 회개할 필요가 없는 양이라는 것은 없으나, 비유상 등장한 이 99마리의 양은 어쩌면 기존 신자, 혹은 그동안 문제없이 신앙생활을 한 사람정도의 바리새인이나 서기관과 같은 사람을 얘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99마리의 입장에서는 어쩌면 잃어버린 양을 동경할 수도 있는 마음이 있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주인이 관심을 크게 가져주고 크게 기뻐하니 잃어버린 양이 한번쯤 되고 싶은 충동까지도 일지도 모른다. 물론 어리석은 생각이다. 잃어버린 양의 입장이 되어 보지 않아서일지도 모른다.

잃어버린 양의 입장은 어떨까? 아마 길을 잃고 헤매어서 불안에 떨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주인집을 떠나서 여기저기 방황하는 시간낭비로 제대로 음식도 못먹고 시간을 보냈을지도 모른다. 늑대에게 잡혀 죽을지 모르는 불안감과 외로움과 걱정으로 떨면서 있었을 것이다. 그 양은 비로소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고 어떻게든 주인의 집으로 가려고 했고, 다행이 주인이 발견하여 돌아오는 기쁨을 얻게 된 것이다.

99마리의 입장에서는 돌아온 그날의 기쁨을 어쩌면 질투와 시기로 부러워 할 수 있겠지만, 잃어버린 양의 입장을 조금이라도 생각해 본다면, 자신의 입장이 얼마나 행복하고 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있는지를 볼 수 있을 것이고, 잃어버린 양이 온 그 날의 주인의 기쁨에 함께 동참할 수 있으리라. 아울러 하나님의 마음이 얼마나 잃어버린 양을 찾은 그 기쁨이 큰지에 대해서도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비유가 대부분은 어쩌면 잃어버린 한마리의 양을 기뻐하시는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전도를 생각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맞는 얘기이다. 잃어버린 양을 찾을 수 있도록 항상 마음을 오픈하고 사람들과 접촉하며 하나님께 돌아 올 수 있도록 통로를 제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양을 데려오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내가 무언가 해서 잃어버린 양을 찾아서 끌고 와야 한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주인께서 찾으시는 양에 대해서 생각하고, 잃어버린 양이 주인을 찾을 수 있도록 자신을 내어주는 그런일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What I want to apply today:

  1. 시기와 질투, 이런 마음을 갖지 않은 적용은 무엇이 있을까? 이 마음은 곧 내가 99마리의 양에 속하여 있다는 얘기 이겠지. 그러나 이 마음이 필요하다.

Pray

주여, 99마리의 양도 사실은 죄인입니다. 그러나 그 잃어버린 양의 하나님과 떨어진 죄인보다는, 주인과 함께 하는 생활을 항상 함으로 기쁨과 행복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잃어버린 양을 찾은 그 날의 기쁨에 내가 질투하지 않게 하시고, 그 기쁨에 함께 동참할 수 있는 마음을 항상 준비시켜 주옵오서. 항상 겸손한 마음을 가지게 하옵시고, 하나님의 마음에 흡족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성령께서 약한 나를 도와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